안녕하세요~~생활의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슈퍼웨스트입니다.오늘날 유용한 정보는 개인사업자라면 누구나 네이버에 홍보를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파워링크, 플레이스, 뷰 검색 광고 등 많은 비용을 네이버에 지출하면서 고객님의 검색 키워드에 잡히기 위해 모든 방법을 총동원하고 있습니다.그런데 얼마 전(9월) 네이버에 굉장히 큰 변화가 있었어요.너무 큰 변화라서 저도 너무 놀랐어요.어떤 변화가 있고 개인사업자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빨리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의 미래 Ai검색
01. 네이버 구조변경?
온라인 대행사는 다 아는 사실이지만 네이버는 1년에 1~2번 정도 검색 구조를 조금씩 변경했습니다.그러나 큰 틀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습니다.이번 변경은 그 큰 틀마저 변경한 그야말로 대대적인 공사를 한 셈입니다.
02. 기존의 구조와 달라진 구조
우리 가계 및 사업장 홍보를 위한 블로그 작성한 분들이라면 모두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내가 작성한 글이 누군가가 검색을 했을 때, 네이버의 상부에 표시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네, 이번”키워드”를 검색하면 나타나는 순서가 있습니다.”섹션 배치 순서”라고요?.컴퓨터와 모바일이 조금 다릅니다.그러나 거의 마찬가지였습니다.파워 링크(유료 검색 키워드 광고)플레이스(지도 광고 현재 유료화)VIEW(블로그 포스팅 순)웹 사이트(기타 사이트나 페이지)지혜(질문해서 답변)..이 중 파워 링크로 플레이스는 유료화되고 금전적 부담이 많아졌습니다만, 블로그가 상위에 올라가야 할 수 없이 지출해야 할 비용에서 VIEW탭은 오로지 내가 열심히 블로그만 잘하면 순위를 올리고 최소 7위 이내에 들어가면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에게 노출된 전화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VIEW 탭이 사라져버렸어요.지금 보시는 섹션 배치 순서는 ‘수원싱크대 막힘’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네이버에 뜨는 순서입니다.예전처럼 파워링크 > 플레이스는 그대로인데 갑자기 인기 있는 글이라는 게 생겼어요.그리고 더욱 기가 막힌 것은 갑자기 ‘정자동 싱크대 막힘’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그리고 웹사이트나 동영상의 지식인 VIEW 탭 자체가 없어져 버렸습니다.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요?위의 그림은 가장 상위 키워드인 ‘싱크대 막힘’을 검색했을 때 섹션 배치 순서입니다.지역 키워드보다 더 많이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파워링크는 그대로고(당연히 네이버의 수입원이니까), 이버쇼핑 웹사이트 동영상플레이스의 인기 테마 관련 브랜드인 콘텐의 인기 카페 ‘글싱크’가 ‘비용 월세싱크’ 순으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역시 어디에도 VIEW 탭은 안 보여요.집세 싱크대가 막히다니… 어이가 없네요.도대체? 왜? 라고 말하는 걸까요?03. 네이버의 미래네이버는 얼마 전 삼성과 협업해 인공지능 검색엔진을 만들었습니다.그리고 그 엔진을 현재 네이버 검색에 적용시켰다고 온라인 대행사에서 들었어요.요즘은 어디에서도 인공지능 AI를 제외하고는 대화를 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급기야 네이버도 향후 구글에 대응해 국내 검색엔진 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공지능형 검색엔진을 개발했다고 합니다.그리고 지금은 시험기간이라고 합니다.04. 사라졌다 블로그 검색현재 키워드를 검색하면 나오는 스마트 블록(인기 주제)은 검색을 한 키워드에 맞게 네이버에서 추천하는 글이 나오는데 현재는 중구난방입니다.위에서 알 수 있듯이 싱크대 막힘과 월세 싱크대 막힘의 관계는 네이버의 인공지능만이 알 수 있습니다.문제는 열심히 작성한 블로그 글이 어디서나 고객에게 검색되기 어려워졌다는 것입니다.네이버가 추천하는 인기 주제는 오직 3개의 블로그만 보여주고 있습니다.기존 VIEW에서 최소 7개 이상 볼 수 있었던 것과 비교하면 천지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7위 안에 드는 것도 별따기인데 3위 안에 든다니… 정말 어려워요.05.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결국 네이버가 사업자에게 바라는 검색 광고를 하는 것이지만 현재 검색 광고 단가가 블로그 노출이 어렵고 엄청난 오른 상황입니다.상기대로, 현재 네이버가 시험 기간을 거치기 때문에 네이버에서 노출되는 스마트 블록이 터무니 없는 것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런 것은 시간이 갈수록 인공 지능이 여과되면서 사람들이 자꾸 VIEW탭을 찾게 되면 다시 네이버 화면에 등장할 것입니다.현재로서는 검색 광고도 해야 되는데요 블로그도 이전보다 더 열심히 작성해야 합니다.단 하루 하루 때우려고는 생각에 포스팅한 것이 아니라 나의 생계가 걸린 문제인, 내 사업이 걸린 문제라는 각오로 전문성을 높이고 포스팅을 해야 합니다.그것이 시간이 지나고 문서가 쌓이면 꼭 빛을 발휘할 것입니다.여러분 모두 수고하세요.지금까지 생활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슈퍼하리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