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기론 – 베이스 (Bass) 기타의 종류, 명칭 및 연주법의 이해

작곡을 하거나 미디 프로그래밍을 하는 과정, 혹은 합주를 통해서 여러 악기가 합쳐지는 과정에서 다른 악기에 대한 이해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번문장은간단하게베이스(Bass)라는악기에대한종류,명칭,연주법등을소개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베이스명과조율

베이스 기타는 4~6개의 현을 가지고 있으며 악보에 표기할 때는 낮은 음표를 사용하고 표기되는 소리보다 1옥타브 낮게 들립니다.

Concert Range: 실제로 들리는 베이스 기본 음역대 Written Ragne: 표기할 때 베이스 기본 음역대

4현 베이스의 기본 튜닝은 위 그림과 같이 4현에서 E, A, D, G 순입니다(기타 가.길쭉한 선이 1현입니다) 5현 베이스의 경우는 4현에서 저음으로 한 줄 추가되어 B, E, A, D, G 음정으로 튜닝됩니다 베이스(Bass) 종류

콘트라베이스 / 업라이트베이스 / 더블베이스 어쿠스틱 베이스 / 콘트라베이스는 연주자가 서 있거나 앉아서 첼로를 치듯 연주하며 대개 손가락으로 연주하는 핑거스타일(Finger Style)과 손가락으로 현을 찢어서 소리를 내는 피치카트 스타일(Pizzicat Style), 그리고 활(Bow)을 이용한 연주법이 있습니다.

일렉트릭 베이스/베이스 기타 일렉트릭 베이스에는 Fretted Bass Guitar와 바이올린처럼 Frettless Bass Guitar가 있습니다. 글의 상단에 있는 기타 사진은 Fret가 있는 기타이고 바로 위 사진이 Fretless 기타입니다 일렉트릭 베이스 연주 방법으로는 손가락으로 치는 핑거 스타일이나 Pick으로 연주하는 Picking Style, 그리고 엄지손가락으로 현을 쳐서 연주하는 Slap Style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어쿠스틱 기타처럼 생긴 어쿠스틱 베이스 기타도 있습니다. 베이스 기타 치는 법

베이스 기타는 일반적으로 음악에서 최저 음을 담당하고 있으며 코드의 ROOT(베이스 소리)을 연주할 코드의 변화(Chord Change)의 첫소리에서는 보통 코드의 근음(Root)을 연주한다.전위(Inversion)또는 하이브리드 코드 보이싱그(Hybrid Voicing)는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G/Bb)(G/Db) 근소리(Root)을 연주한 뒤 노트에서는 어떤 코드 톤(Chord Tone)도 사용 가능하며, 대게 코드의 5소리가 쉽게 연주할 수 있다.Stepwide Motion(워킹 베이스)의 경우에는 해당 코드의 마지막 베이스 노트가 다음 코드의 가까운 소리(Root)에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Non-Chord Tone은 보통 Passing Tone(경과 소리)로 사용된다.크로매틱, 다이어 토닉 스텝 모션으로 Non-Chord Tone은 코드 톤으로 해결된다.배 탈 포인트(Pedal Point), 오스티나토(Ostinato)는 코드 변화를 고려하고 반복적인 싱글 노트 패턴을 이용한다.정도에 간단히 요약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이 모든 베이스의 치는 편은 아닙니다 옥타ー우로 연주, 그 외 다양한 연주 법이 있지만 쉽게 대표적인 연주 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ROCK라는 장르에서는 대부분 코드의 근음 위주로 연주하며 마지막 절인 E코드에서 E-B-E-D-B-E로 연주합니다 이때 D음을 제외한 다른 음들은 E의 코드톤이고 D는 E와 B 사이에서 패싱톤으로 연결해 줍니다.

재즈 장르인 스윙 악보입니다 인트로(Intro)에서는 코드의 근음을 연주하고 있으며, A 파트에서는 스텝와이즈 모션(워킹베이스)을 연주합니다. 다섯 번째 절의 Eb Major7의 경우 E-D-C-B를 연주하여 코드톤과 패싱톤(경과음)을 이용하고, 다음 코드인 D-7b5에 연결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E노트를 연주하고 D-7b5의 근음으로 연결합니다.이렇게 베이스 연주 스타일은 근음, 5음과 코드톤, 패싱톤 등을 섞어 사용하며 다음 코드의 근음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시킵니다.(코드 변화에 있어서는 보통 코드의 근음을 연주한다) A 파트의 13절부터 17절까지는 Pedal Point(페달톤)로 연주합니다. 페달톤이라는 코드 변화는 있지만 베이스는 같은 음정만을 연주하는 것을 말합니다. 당연히 코드와 베이스 등의 하모니를 고려하여 연주해야 합니다.

보사노바에 쉽게 등장하는 베이스 리듬과 진행 방식입니다. 보사노바의 기본이 되는 점 4분 음표와 8분 음표로 연주하며 근음과 5음의 진행이 주를 이룬다. 5절과 같이 근음-5음-옥타브 진행도 사용하며, 14절과 같이 옥타브 아래로의 5음을 연주할 수 있습니다.

보통 베이스 악보는 위와 같이 리듬만으로 베이스 파트 악보를 작성하셔도 됩니다.TIPS: 베이스도 드럼과 마찬가지로 리듬 악기이기 때문에 Ghost Note가 사용됩니다. 미디에서는 매우 짧은 노트를 찍어 사용하고 Trillian과 같은 악기에서는 동일한 베이스 악기 카테고리 내의 여러 프리셋을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shorts/U33p0BzNPVU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