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보면 여전히 돈 공부, 그리고 부자에 대한 공부였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책을 통해 많은 지식을 습득하고 있지만, 또 로버트 키요사키의 부자 아버지 가난한 아버지를 정독하면서 자산에 대한 생각을 조금씩 정리해 갑니다.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를 생각하면 2014년경이었다고 생각합니다.친한 친구가 아빠가 추천된 책이라고 나도 읽어 보라고 권유한 책이었지만 그 때는 이 책의 개념이 크게는 느끼지 못했어요.나는 당시 금융에 무지한 사람이었어요.잘 다니던 회사도 그만두고 전문 분야에서 학업을 계속하던 때라 금융보다는 자신의 분야에 대한 성과를 내고 싶었습니다.책을 읽고”재미 있는 개념이구나”와 덮은 기억이 있습니다.강렬한 떨림은 당시에는 없었다고 생각합니다.그리고 시간이 많이 지나 2022년에 다시 로버트 키 요사키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책을 꺼내어 들었습니다.이전보다 많은 금융에 대한 지식, 투자 활동을 하다가 이 책이 말하고 주는 돈과 부자의 시선이 다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예전과 달리 자산 형성에 초미의 관심사가 쏠리고 있어 로버트 키 요사키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가 주는 돈과 부자의 세계의 문이 확실히 다른 것을 알았습니다.책을 읽으면서 나에게 질문을 던졌습니다.어떻게 하면 더 많은 자산을 쌓을 수 있을까?내가 무엇을 하면 이 사람들처럼 부자가?내가 그들로부터 배우는 것은 무엇이고 행동해야 할 것은 무엇이니?미국과 한국의 세제의 차이로 로버트 키 요사키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는 부동산 자산을 쌓는 데 대한 세금적 장점을 읽었습니다만, 현재 한국에는(부동산 자산을 쌓는 것이 여전히 유효합니다가)세금의 장점은 미국보다 없는 듯했습니다.투자의 또 다른 주식의 경우도 로버트 키 요사키는 긍정적인 입장이 아니었지만 오히려 양도세가 미국의 주식에 있는 한국 주식 시장은 주식 투자가 주는 장점도 미국과는 다르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습니다.그렇게 2개월 간 퇴근하면 책을 읽어 갔습니다.이 글을 쓰기까지 읽었던 책은 총 5권.동생들에게 부자의 생각을 전하고 싶고 부자 아빠 가난한 아버지의 책을 추천했습니다.아래에서 1,2,3번에 해당하는 책을 사도록 권유하거나 생일 선물로 사다 주었습니다.만약 부자 아빠 가난한 아버지의 책을 사고 싶은 분이 있다면 도서관에서 먼저 읽어 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책을 사도록 추천합니다.왜냐하면 내용이 계속 이어지고 반복되는 때문입니다.
부자 아빠 가난 아빠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 출판 민음인 발매 2018.02.22。
부자 아빠 가난 아빠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 출판 민음인 발매 2018.02.22。
부자 아빠 가난 아빠 2 저자 로버트 키요사키, 샤론 레히트 출판 민음인 발매 2000.05.18。
부자 아빠 가난 아빠 2 저자 로버트 키요사키, 샤론 레히트 출판 민음인 발매 2000.05.18。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 출판 민음인 발매 2000.09.10。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 출판 민음인 발매 2000.09.10。
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지, 그리고 왜 B학생은 공무원이 되는지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출판 민음인 발매 2014.09.26.
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지, 그리고 왜 B학생은 공무원이 되는지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출판 민음인 발매 2014.09.26.
부자 아버지의 21세기형 비즈니스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 존 플레밍, 킴 기요사키 출판 민음인 발매 2014.02.03.
책을 읽다 보면 아까 말씀 드린 것처럼 내용이 중복되는 것이 많아, 개념이 계속 반복됩니다.그래서 다독할 필요는 없고, 다음의 내용에 넘어가도 좋다고 생각합니다.나는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를 제외하고는 모든 도서관에서 빌려서 보았습니다.그리고 책을 읽을수록”제가 회사에 있는 것이 정말 맞나?예전부터 내걸고 싶어 하는데 그 시기가 다가오고 온 것은 아닌지?”가슴 속에서 꿈틀거리는 무언가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또 최근 산 집에 대한 시각도 바뀌었습니다.집은 자산이라고 자주 많은 사람이 집이 자산이라고 하지만 정확히 집은 나에게 부채이며 은행의 자산이라는 사실을 직관적으로 느끼게 되었습니다.왜냐하면, 은행에 담보 대출을 받아 매달 이자를 지불하면서 부채를 없애고 있는 구조에서 구입했기 때문입니다.그래서 로버트 키 요사키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게 현금 흐름의 4분 면을 통해서 제가 가지고 있는 집의 위치를 표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아직 자신의 자산이 없는 데도 깨달았습니다.그동안 해온 각종 수익의 활동은 곧 근로 소득(근로 소득)의 일환이며 이 활동을 하지 않으면 여전히 소득을 줄이게 됩니다.나에게 블로그도 그렇고.그래서 나처럼 자본을 쌓고 싶은 분 속에서 N작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듣고 싶습니다.당신이 하는 활동 속에서 당신이 노동을 하지 않아도 끊임없이 자산에 변화하는 것이 있습니까?그리고 저는 아직 없다는 현실을 인정하고 최근 읽은 하나 금융 경영 연구소의 2022부자 보고서, 영리 치편을 다시 읽게 되었습니다.그럼 최근 부자가 급부상한 젊은 부자는 어떤 자산을 주로 갖고 있어 어떻게 부자가 된 것일까?한번 보고서를 읽어 보았습니다.양그리치는 올드리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토지 및 거주 목적 주택을 낮은 비중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상업용 부동산을 높은 비중으로 갖고 있다.또 양그리치는 올드리치에 비해 현금 및 예금 보유 비중이 높다. 영리기업들이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는 이유는 투자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한 의도로 파악됩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부자들의 금융자산 포트폴리오를 보면 2021년 부동산 자산이 6:4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부동산 가격 폭등에 따른 것처럼) 반면 금융자산 비중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가장 많은 수익을 준 것이 부동산 자산입니다만, 부자는 세금 문제로 오히려 부동산 자산을 늘리기보다는 다른 금융 자산에 돌리거나 매각하거나 증여하는 방법에서 절세를 하고 보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결국 내가 먼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버지를 읽으며 미국과 한국이 다른 부분이 이렇게 나타난다고 보였습니다.이렇게 부자 아버지, 가난한 아버지를 읽고 한국의 부자들은 어떤지를 보니 지금 현재 제가 어떤 투자 활동에 집중해야 하는지 선명하게 보였습니다. 정리를 하자면 부동산 정책이 실패한 지금 이 시점에서는 환금성이 확보되는 주식이 최고다. 그러나 부동산 공부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젊은 부자, 즉 영리치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인지를 통해 저 같은 평범한 직장인들도 부의 사다리에 오를 수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이렇게 부자 아버지, 가난한 아버지를 읽고 한국의 부자들은 어떤지를 보니 지금 현재 제가 어떤 투자 활동에 집중해야 하는지 선명하게 보였습니다. 정리를 하자면 부동산 정책이 실패한 지금 이 시점에서는 환금성이 확보되는 주식이 최고다. 그러나 부동산 공부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젊은 부자, 즉 영리치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인지를 통해 저 같은 평범한 직장인들도 부의 사다리에 오를 수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2022년 4월 발간한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부자보고서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책을 제외한 사진의 모든 출처는 아래 보고서에 있음을 명시하고 로버트 키요사키의 다른 책도 읽고 전권을 읽고 난 후 소감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첨부파일 2022 Korean Wealth Report.pdf 파일 다운로드 내 컴퓨터 저장네이버 MYBOX에 저장네이버 MYBOX에 저장네이버 MYBOX에 저장